실험으로 함께하는  과학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1 장   공기와 밀도 

8. 어떻게 넣었을까?

 

  있어도 없는 듯, 없어도 있는 듯…… , 공기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가 없으니 페트병 속에 풍선을 넣어 공기의 존재를 확인해 봅시다.

              

? 필요한 것은

풍선, 볼펜 깍지, 투명한 페트병

? 어떻게 할까요

[놀이 1] 페트병에 풍선을 끼우고 힘껏 불기

1. 페트병 주둥이에 풍선을 끼우고 입으로 힘껏 불어 보자(잘 안 불어짐).

2. 송곳으로 페트병에 구멍을 뚫는다.

                    

3. 페트병 주둥이에 풍선을 끼워 힘껏 불어 보자(페트병 속에서 풍선이 크게 불어짐).

[놀이 2] 구멍이 뚫리지 않은 병 속에 풍선 넣기.

1. 볼펜 깍지에 풍선 주둥이를 끼워 고무줄로 묶는다.

2. 풍선과 볼펜 깍지를 페트병에 깊숙이 넣는다.

3. 볼펜 깍지에 입을 대고 풍선을 최대한으로 크게 분다(이때 연필을 페트병에 함께 넣어서 풍선을 누르면서 불면 풍선이 커지면서 페트병 안의 공기가 풍선과 연필의 틈 사이로 빠져나올 수 있다).

4. 볼펜 깍지를 잡아당겨 고무줄을 풀고 풍선의 주둥이를 묶는다.

5. 묶은 풍선 주둥이를 페트병 속으로 넣는다.

? 왜 그럴까요?

페트병 주둥이에 풍선을 끼우고 입으로 힘껏 불면 세상에 가장 힘이 센 천하 장사라고 해도 풍선은 조금도 부풀지 않습니다.

페트병 속에는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은 공기가 가득 차 있기 때문에 페트 병 주둥이에 풍선을 끼워 힘껏 불어도 풍선은 부풀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페트병의 어느 한 곳에 송곳으로 구멍을 내고 분다면 풍선을 부풀릴 수 있답니다.

풍선이 부풀면서 늘어나는 공기의 양만큼 페트병의 구멍난 곳으로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멍을 낼 수 없는 유리병이나 구멍을 뚫지 않은 페트병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놀이 2]와 같은 방법으로 볼펜 깍지에 풍선을 끼워 병 깊숙이 집어넣고 연필이나 막대로 풍선을 살짝 누르면서 풍선을 불어 보세요.

풍선이 커지면서 연필과 페트병 사이로 병 속의 공기가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풍선을 불 수 있습니다.

'플라스크에 빨려들어간 풍선', '풍선의 배꼽을 관통하라', '어떻게 넣었을까'를 연결하여 종합하면 굉장히 많은 사고와 관찰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생각의 방향을 여러 가지로 바꾸어 주는, 아주 고차원적인 놀이가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