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과학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7 장   맛있는 과학

2.  전기빵! 엄마 아빠없인 절대 못먹어

 

  제과점에서 만든 맛있는 빵들은 불꽃의 열을 이용하여 구워 내지만 지금 소개하는 전기 빵은 전기선을 밀가루 반죽에 직접 갖다대어 전기의 열을 이용하여 빵을 구워내는 것입니다.

  엄마, 아빠랑 함께 모여 맛있는 간식으로 즐겨 보세요. 실험을 도와주시는 부모님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깨달으며……. 처음 구워낸 빵을 누가 먼저 먹어야 할까요?

               

? 필요한 것은

빵 재료(우유, 밀가루, 달걀, 설탕, 소금 베이킹 파우더), 구리판(문방구에서 구입), 우유팩, 집게 달린 전선

? 어떻게 할까요

1. 밀가루에 달걀, 우유, 소금, 설탕, 베이킹 파우더 등을 넣어 빵 반죽을 하여 충분히 부풀어오르게 한다.

2. 구리판을 2장 잘라 알루미늄 호일로 감싸고 윗면을 약간 구부린다(우유팩의 옆면보다는 약간 높게 자른다).

3. 우유팩의 윗면을 잘라내고 구리판을 꽂는다.

4. 반죽을 우유팩에 넣고 전선에 집게를 연결하여 구리판의 윗면에 꽂는다(아빠께 부탁하세요).

5. 고무 장갑을 끼고 두 개의 집게 전선을 AC 100V에 연결한다.

6. 잠시 후 맛있는 냄새와 함께…….

 

? 왜 그럴까요?

전기는 빛(형광등), 동력(선풍기, 세탁기 등), 열(전기 히터) 등으로 우리 생활에 아주 중요하게 이용됩니다.

전류가 흐르면서 전선의 전기 이온이 빵 원료를 통하여 많은 열이 생겨 빵이 익게 됩니다.

빵 원료는 열에 의해 물기가 점점 없어져 빵 덩어리로 되고, 완성된 빵 덩어리는 물이 없기 때문에 전기 이온이 흐르지 못해 전기가 자동으로 끊어지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베이킹 파우더의 탄산수소나트륨이 전류가 흐를 때 생기는 열 때문에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면서 빵을 부풀게 하여 부드러운 맛을 내게 합니다.

처음에는 구리판만을 이용하고 빵 만들기에 성공하면, 구리판에 알루미늄 호일을 싸서 하도록 합니다. 알루미늄 호일을 싸서 만든 빵은 구리판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엄마 아빠의 도움을 얻지 못해 이 실험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위의 사진을 참고로 하여 마음속으로 실험 해보세요.

★ 이런 점에 주의하세요

빵 반죽은 약간 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전기선을 밀가루 반죽에 직접 갖다대어 전기의 저항으로 생긴 열을 이용하여 빵을 구워내기 때문에 혼자서는 위험하니 엄마와 아빠의 도움 없이는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