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과학실험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3. 깔때기 트럼펫  

 

    

튕겨서 나는 소리는 줄의 길이나 팽팽함에 따라 소리의 높낮이가 달라집니다. 또한 두들기거나 불어서 나는 소리는 떨리는 관의 길이에 따라 소리의 높 낮이가 달라집니다. 빨대로 피리를 만들어서 불어 본 기억이 있나요? 빨대로 만든 피리는 빨대 속의 공기의 떨림에 의해서 소리가 납니다.

 그러나 만든 빨대 피리의 소리는 높고 낮음을 조절할 수 없는 한가지 소리만 낼 수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높은 소리 낮은 소리를 내게 할 수 있을까요?

 * 필요한 것은?

 작은 빨대, 굵은 빨대, OHP 필름, 가위, 셀로판 테이프, 깔때기,(필요시 PVC 관)

 

* 어떻게 할까요?

[ 빨대 피리 ]

 1. 빨대의 한쪽 끝을 옆으로 비스듬히 자른다.

 2. OHP 필름을 하트 모양으로 잘라 빨대에 붙인다.

 3. 빨대를 입술로 가볍게 물고 소리가 날 때까지 불어 본다.(빨대를 입의 안쪽과 바깥      쪽으로 약간씩 움직이면서 소리가 나게 한다.)

 4. 가위로 빨대를 조금씩 자르면서 나는 소리를 비교해 보자.

 

[ 여러가지 악기 만들기 ]

      

    

 1.굵은 빨대와 짝은 빨대로 빨대 피리를 각각 한 개 더 만든다.

 2.작은 빨대를 큰 빨대 속에 끼워, 소리를 내면서 작은 빨대를 밀었다 당겼다 하면서       소리의 높낮이를 비교하면서 트럼본 놀이를 해 보자.

 3.깔때기에 리드를 장착하여 더욱 큰 소리를 내 보자.(트럼펫)

 4.긴 PVC관을 연결하여 소리를 내 보자.

 5.빨대 피리의 길이를 다르게 만들어 옆으로 붙여 한꺼번에 화음을 만들어 보자.(화음     피리)

 

* 왜 그럴까요?

 빨대의 끝을 비스듬히 잘라서 리드를 만들어 공기를 불어넣으면, 리드가 떨려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빨대안의 공기가 함께 떨리면서 소리를 만드는 것입니다.즉 빨대의 길이에 따라서 소리의 높낮이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위로 빨대를 조금씩 자르면서 소리를 내 볼까요?

 소리의 높이가 점점 높아집니다. 즉 진동하는 빨대의 길이가 길면 낮은 소리가 나고, 진동하는 빨대의 길이가 짧으면 높은 소리가 납니다. 또한 소리의 높이가 다른 빨대를 연결하여 한꺼번에 소리를 내게 하면 멋있는 화음을 들을 수 있답니다.

 작은 빨대와 큰 빨대를 끼워, 빨대의 길이를 길게 했다 짧게 함으로써 소리의 높 낮이를 조절하여 간단한 음악을 연주해 보세요. 관악기의 트럼본과 비슷한 악기가 됩니다.

 깔때기에 연결하여 소리를 내면 소리가 멀리 퍼져 나가기 때문에 아주큰 트럼펫 소리도 들을 수 있답니다.

 빨대 피리의 길이를 다르게 만들어 옆으로 붙여 한꺼번에 불면, 고음(높은 소리), 중음(중간 소리), 저음(낮은 소리)의 화음을 낼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