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을 펼치는

물로켓 에어로켓 발사 및 시범발사 안전수칙



한국과학발명놀이연구회


“모든 로켓은 낙하산이 펼쳐지지 않고 그대로 어린이들 머리위에 떨어진다.”



1. 로켓발사 장소 확인

가. 로켓 시연장은 최소한 직경 50m정도의 넓은 곳 한 가운데를 설치한다.


나. 주변의 안전 상태를 확인한다.



2. 장비설치

 

전면

 

 

 

 

에어발사대

1,2,3,4,5

 

물발사대

1,2,3,4,5

 

 

 

 

발사 스위치

에어 : 에어분배기 : 물

(1,2,3,4,5의 순서로)

 

 

 

 

콤푸레셔

 

 

 

 

 

 

 

 

 

(발사자의 위치) 

 

 

 

안전모 진열

 


가. 일반적으로 왼쪽에 에어로켓 발사대를 설치하고 이 지점에서 약 3m거리에 나란히 물로켓 발사대를 설치한다.


나. 에어로켓 발사대와 물로켓 발사대의 1번이 발사버튼을 잡은 위치에서 보아 왼쪽이 될 수 있도록 설치한다. 즉 발사버튼의 번호와 발사대의 번호가 일치되도록 설치한다.

다. 물로켓 에어로켓 공히 수직발사를 원칙으로 한다.



   (1) 에어로켓 발사대

   운동장과 같이 흙으로 이루어진 지면은 에어발사대의 밑바닥을 이용하여 왼쪽과 오른쪽으로 움직여 지면을 고르게 다진다. 발사대 밑판이 돌멩이등으로 인하여 지면에 완전히 밀착되지 못하고 중간에 약간이라도 뜬 상태에서는 로켓이 발사되면서 그 진동에 의하여 옆 로켓의 선단부가 떨어지면서 낙하산이 흘러 나올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로켓 발사를 중지하고 다시 낙하산을 접어 넣어야 하는 일이 발생하여 순조롭게 진행 되어야 할 로켓 발사에 오점이 될 수 도 있다. 지면이 콘크리트 바닥이라도 완전하게 평면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지면 상태를 확실하게 점검하고 두꺼운 종이를 끼워서 발사대가 바닥에 완전하게 밀착될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물로켓 발사대

  발사대의 다리를 접혀지지 않게 완전하게 쫙 펼치고 발사대의 가운데 부분에 PVC관을 끼워 넣어 가운데 기둥형태를 형성하게 한다. PVC관 아랫 부분의 너트를 돌려 높이를 조절한다.(로켓이 발사되면서 그 진동에 의하여 옆 로켓의 선단부가 떨어지면서 낙하산이 흘러 나올 수 있다.)


   (3) 발사 스위치 및 에어 분배기

     (가) 발사 스위치와 분배기는 책상위에 설치함을 원칙으로 한다.


     (나) 에어로켓 발사대와 물로켓 발사대에서 약 5m정도의 거리를 두고 한개의 책상위에 왼쪽부터 에어로켓 스위치 세트(왼쪽부터 오른쪽으로 1,2,3,4,5), 물로켓 스위치 세트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1,2,3,4,5)를 나란히 놓고 그 두개의 스위치 세트 중간에 에어로켓 분배기 세트, 물로켓 분배기 세트를 놓고 보기 좋게 정렬한다.(스위치 선과 에어 분배기 선이 서로 섞이지 않게 가지런하게 정렬)


     (다) 콤푸레셔는 스위치 세트가 올려진 책상 오른쪽에 살짝 숨기듯이 붙여 놓는다.



3. 로켓장착

가. 에어로켓 : 로켓의 몸체가 파이프 하단까지 완전히 꽂혔는지를 확인한다. 또한 파이프는 발사통에 완전히 고정되었는지도 확인


나. 물로켓 : 한사람이 1번 발사대의 발사 스위치를 눌러 핀을 후퇴 시킨 후 로켓의  페트병을 발사대에 꽂고 두손으로 로켓 몸체의 페트병을 누른 후 스위치를 놓아 발사핀을 전진시켜 장착을 완료한다. 페트병을 누르지 않고 로켓 몸체를 눌러서는 아니되며 발사핀이 페트병에 완전히 장착되었는지를 확인한다. 페트병이 완전하게 장착되지 않았거나 이때 페트병에 이물질이 끼여 있으면 공기 주입 시 물이 새어나와 발사 자체가 어려워진다.


다. 시범발사용 로켓은 최대한 간단하게(낙하산 1개정도) 하여 110% 성공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여 사용하며 어느정도 경험이 축적되면 그 때는 만국기 등을 장착토록 한다.


라. 선단부 확인 : 로켓 장착이 완료되면 선단부를 열어 로켓 발사준비를 확인한다.


4. 공기주입

  공기 주입 전에는 발사 직전의 상황이므로 다음 상태를 꼭 확인한다.

가. 낙하산이 설치된 선단부 열림 상태


나. 물로켓 발사대의 발사 핀 장착여부


다. 발사 스위치 통제


라. 발사자와 참관자의 안전거리 및 안전확인


마. 시동된 컴푸레셔가 작동을 마쳐 공기 주입이 완료되면 물로켓 에어로켓 분배기의 코크를 차단한다.



5. 발사 !


“모든 로켓은 낙하산이 펼쳐지지 않고 그대로 어린이들 머리위에 떨어진다.“


   로켓 발사는 발사자의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통제관의 지시에 따라 이루어져야한다.


가. 발사자의 안전장비 : 안전모 착용


나. 발사자의 순서확인


다. 참관자의 안전거리 확인

   참관자는 앉아 있는 상태 보다는 먼 거리에 서서 참관하게 하는 것이 만일의 경우에도 피할 수 있는 자세가 될 수 있다.가능하면 참관자들이 카우트 다운을 함께 하면서 발사를 유도해 로켓의 발사와 안전 낙하를 모두가 주시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라. 침착하고 차분하게 1기씩 발사한다.


마. 발사된 로켓의 낙하산이 펼쳐짐을 확인하고 다음 발사를 위한 준비를 한다.


바. 물로켓 1번, 에어로켓 1번,.... 순서로 발사한다.

 

 

 

로켓 발사시 주의사항

1. 다시 한번 더!

  ① 발사대의 잠금장치가 페트병의 걸림턱에 완전히 장착되었는가?

  ② 발사대가 바닥에 움직이지 않게 안정되게 고정되었는가?

  ③ 로켓을 발사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었는가?

     (구경하는 사람의 안전거리,건물, 자동차, 전봇대 등)

2. 낙하산 로켓 발사시

  ① 발사대의 각도는 수직(90도)인가?

  ② 낙하산 잠금장치를 해제하여 낙하산이 펼쳐질 수 있게 로켓의 선단부의 위치를 조정하고 공기압축을 하는가?

     (처음에는 60psi 정도의 공기압을 주입하여 발사연습을 충분히 하고 자신이 붙으면 100 psi 로 공기압을 주입하여 발사한다)

3. 공기압축을 할 때에는 머리나 얼굴을 로켓위에 들이밀지 않는다.

4. 준비가 완료되어 발사를 할 때에는 모든 사람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하여 "쓰리, 투, 원, 발사!"를 다함께 외치면서 두 손으로 발사레버를 부드럽게 "꾹" 눌러 발사한다.
   (발사레버를 당기면서 발사하면 로켓이 쓰러지면서 발사됨에 유의함)

5. 로켓을 발사 장소로는 최소한 반경 50m 정도의 넓은 운동장등에서 한다.

6. 로켓 발사자는 필히 안전모를 착용하며 발사자 이외에는 안으로 들어오지 않는다.

7. 로켓발사를 구경하는 사람은 건물안쪽등의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여야 한다.

8. 로켓발사는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지도하에 해야하며,장애물,전깃줄,건물,사람에게 직접 발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