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과학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8 장   재미 있어요

8.  환상적인 만화경을 만들어 봐요

 

  거울의 반사를 이용해서 여러 색채의 무늬를 볼 수 있도록 만든 장난감을 만화경이라 합니다. 반짝이 종이들이 눈처럼 부드럽게 오르내리는 환상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필요한 것은

하드 보드지, 평면 거울(2×14cm 정도) 3장(유리 가게에서 구입), 작은 시험관(문구점에서 구입), 물엿 약간, 반짝이는 작은 색구슬, 가위, 셀로판 테이프, 고무 마개나 비닐 랩.

? 어떻게 할까요

1. 거울 3개를 테이프로 붙여 삼각 기둥을 만든다(거울 면이 안쪽으로 들어가게 함).

2. 하드 보드지를 7.5×20cm의 크기로 잘라 3면으로 나누어 삼각기둥을 만든다(거울 한 개의 크기가 2cm ×14cm일 때).

3. 삼각 기둥의 15cm 되는 곳에 시험관이 들어갈 만큼의 구멍을 뚫는다.

4. 유리 거울을 삼각 기둥의 하드 보드지에 넣어 테이프로 고정시킨다.

5. 시험관에 반짝이 종이, 작은 플라스틱 구슬 등을 넣는다.

6. 3대2의 비율로 물엿과 물을 섞은 용액을 시험관에 넣고 비닐 랩으로 꼭 씌우고 고무줄로 감는다.

7. 시험관을 하드 보드지 구멍에 끼워 셀로판 테이프로 고정시킨다.

 

? 왜 그럴까요?

어때요, 멋진 만화경을 만들어 보았나요?

빛은 곧게 나아가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빛의 직진'이라고 합니다.

또, 직진하던 빛이 어떤 물체에 닿아 다시 나오는 것을 '빛의 반사'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런 빛의 직진과 반사 작용에 의해 우리의 눈으로 물체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만든 만화경의 아름다운 무늬를 볼 수 있는 까닭도 거울에 닿은 빛이 반사되는 성질 때문입니다.

만화경 속을 들여다보면 똑같은 모양의 조각이 여러 개의 무늬를 이루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것은 3개의 거울에 빛이 여러 번 반사되어 물체의 상이 생기기 때문에 우리의 눈에는 여러 개로 보이는 것입니다.

시험관 속의 작은 구슬과 반짝이 종이 등이 물엿에 의해 천천히 오르내리면서 거울에 반사되어 무늬가 다양하게 변하며 아름다운 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이 아름다운 모양이 항상 변화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만화경이라고 하며, 이미 17세기에 알려졌다고 합니다.

어떤 부자는 이 만화경에 진주와 보석을 넣어 아주 아름다운 만화경을 만들기도 했다고 합니다.

오늘날에는 벽지의 장식이나 여러 가지 직물의 모양 등을 위해 응용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