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과학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5 장   소리의 세계

2.  내가 만든 스피커

 

  라디오나 전축, 텔레비전 등의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우리도 간이 스피커를 만들어 봅시다.

   

? 필요한 것은

에나멜선(10m), 종이 컵, 깡통, 유리 컵, 밥 그릇, 그릇, 깡통, 주전자, 양동이, 앰프, 자석 등

? 어떻게 할까요

1. 에나멜선을 직경 3∼4cm 정도의 크기로 20회 정도 감아 양끝을 칼로 벗긴다.

2. 감은 에나멜선을 앰프의 외부 단자에 연결한다(전축에서 스피커로 연결되는 전선을 말하는데 이때는 스피커에 연결된 선을 떼어 내어 코일과 연결한다).

3. 전축에 스위치를 넣어 음악을 켜고 자석을 에나멜선을 둥글게 감은 코일의 가운데 부분에 가까이 가져가 보자(자석을 가까이 가져가는 순간 손이 떨리는 것을 금세 느낄 수 있다).

4. 코일의 중앙에 셀로판 테이프를 이용하여 자석을 고정시킨다.

5. 종이컵의 밑 부분에 자석이 붙은 코일을 놓고 음악 소리를 들어 보자.

6. 자석이 붙은 코일 위에 유리 컵을 올려놓고 음악 소리를 들어 보자.

7. 자석이 붙은 코일 위에 그릇, 깡통, 주전자, 양동이 등을 올려놓고 소리를 들어 보자.

8. 자석이 붙은 코일을 벽이나 칠판에 붙여서 음악 소리를 들어 보자.

 

? 왜 그럴까요?

코일의 굵기나 감은 횟수는 별로 영향을 받지 않으며 대개 지름이 0.5mm 정도의 에나멜선으로 20회 정도 감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장 속에서 전류가 흐르면 힘이 생기게 됩니다. 전류나 자기장의 세기가 커지면 힘도 커지게 됩니다. 이 실험에서는 코일을 흐르고 있는 전류가 자기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앰프의 외부 출력 단자에 전선을 연결하여 볼륨을 최대로 한 다음 그 전선에 여러 가지를 접속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