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과학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3 장   펑,쿵,쾅!

1. 지구를 박차고

 

  조금 생소하지만 다른 말로는 따닥이라 불리는 전자칩과 알코올로 신나는 로켓 놀이를 해봅시다.

발사 장치도 만들고, 필름 통을 이용한 로켓도 만들아 올리고…… .

  '지구를 박차고' 나갈 만큼 높이 쏘아 봅시다.

              

? 필요한 것은

전자칩 발사대, 필름통 뚜껑, 알코올, 날개, 스프레이 통

? 어떻게 할까요

1. 발사 장치 만들기

 

         

 

1) 1m 정도 되는 두 가닥의 전선을 전자칩의 ㉠, ㉡ 부분에 연결한다(㉡ 부분에는 전선을 감아서 연결하는 것이 좋음).

2) 전선을 연결한 ㉡ 부분의 금속에 절연 테이프를 감는다(손으로 잡고 전자칩을 누르면 금속 부분에서 전자 충격이 생기므로 조심).

3) 필름통 뚜껑에 0.5cm 간격으로 구멍을 뚫고 작게 자른 두 가닥의 전선을 끼워 넣는다.

4) 하드 보드지에 구멍을 뚫어 두 전선을 빼내어 전자칩의 전선과 연결한다(이때 두 전선이 꼬이지 않게 한다).

5) 전자칩을 눌러 필름통 뚜껑의 두 전선 끝에서 불꽃이 튀는지 확인해 보자.

 

2. 필름통 발사하기

1) 빈 스프레이 통에 알코올을 조금 넣어 필름통에 한두 번 뿌리고 입으로 가볍게 불어 준다.

2) 필름통을 발사 장치에 꽂고 한 걸음 물러선다.

3) 전자칩을 눌러 발사한다.

3. 로켓 만들기

1) 필름통의 윗부분을 도화지나 O.H.P 필름으로 고깔을 말아 붙인다(고깔에 고무 찰흙을 조금 넣으면 안정되게 발사된다).

2) 마분지로 날개를 만들어 붙인다.

3) 필름통 로켓에 스프레이로 알코올을 뿌려 발사 장치에 장착하고 한 걸음 물러선다.

4) 전자칩을 눌러 발사한다.

 

? 왜 그럴까요?

알코올은 액체로 되어 있는 경우보다 기체로 되어 산소와 잘 섞여 있을 때에 반응이 잘 일어납니다.

액체 알코올을 스프레이통에 넣어 필름통에 한 번 뿌려 넣고 입으로 가볍게 불어 주면 기체로 쉽게 변화되어 산소와 잘 섞이게 됩니다. 이때 이 밀폐된 필름통 안에서 전자칩의 불꽃이 튀면서 공기와 잘 섞여 기체로 된 알코올이 공기중의 산소와 결합하면서 로켓이 발사되게 됩니다.

자, 이제 발사되는 필름통을 곧고 정확히 날아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필름통의 윗부분에 붙인 마분지 고깔과 셀로판 테이프의 무게는 로켓의 무게추 역할을 하며, 날개는 로켓이 안정성 있게 비행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게 합니다.

멀리, 정확히 비행할 수 있는 로켓을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