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과학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2 장   불꽃놀이 

2. 불꽃을 손에 쥐다

 

  손가락에 불을 붙여서 화장지를 태우는 용맹스런 사나이라고요? 무척 뜨거울 텐데…… .

그러나 간단한 원리만 알면 뜨거운 불을 어떻게 쥐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

그래도 불은 불이니까 꼭 부모님과 함께 하세요.

              

? 필요한 것은?

화장지, 핀셋, 알코올, 물, 손수건

? 어떻게 할까요?

           

1. 화장지를 핀셋으로 잡고 불에 태워 보자(시커먼 재가 남는다).

2. 비밀 용액을 만든다. 비밀 용액은 물 20ml와 알코올 20ml(물과 알코올이 1:1이 되도록)를 섞어 만든다.

3. 화장지를 비밀 용액에 담갔다가 빼내 핀셋으로 잡고 태워 보자.

4. 손수건을 비밀 용액에 담갔다가 빼내 핀셋으로 잡고 태워 보자.

5. 손가락에 비밀 용액을 묻혀 손가락에 불을 붙이고 화장지를 가까이 가져가 불을 붙여 보자(손가락이 뜨거우므로 먼저 손가락에 물을 묻히고 비밀 용액을 묻힌다).

 

 

 

 

? 왜 그럴까요?

물체가 연소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탈 물건, 공기(산소), 발화점(물체가 공기중에서 몇 도로 가열하면 불이 붙는가를 나타내는 온도를 발화점이라고 합니다) 이상의 온도가 필요합니다.

화장지에 불을 붙이면 빛과 열을 내면서 차츰 없어지면서 재가 남게 됩니다.

이와 같이 빛과 열을 내면서 차츰 없어지는 것을 연소라고 합니다. 숯이 탈 때는 불꽃이 없고 나무나 종이가 탈 때는 불꽃을 냅니다.

연소에는 이렇듯 불꽃이 있는 연소와 불꽃이 없는 연소의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등이나 전열기는 빛과 열을 내고는 있지만 필라멘트나 니크롬선이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연소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화장지나 손수건에 비밀 용액을 묻혀 불을 붙이면 빛과 열은 내지만 기화열에 의한 냉각 작용 때문에 타지 않고 완전한 모습으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밀 용액을 묻힌 화장지는 연소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비밀 용액을 손에 묻혀 불을 붙여도 뜨겁지 않은 것도 역시 물의 냉각 작용 때문입니다. 비밀 용액을 묻힌 손가락에서 피어나는 불꽃은 뜨겁지는 않지만 비밀 용액이 묻지 않은 다른 물체(화장지나 휴지) 등을 연소시켜 재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