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과학실험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40. 친구야 사랑해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합니다. 친구에게 책을 선물 받았는데, 그 책속에 예쁜 색깔로 물들여진 나뭇잎 맥의 책갈피가 끼워져 있다면 얼마나 기쁜 마음일까요?

 여러 가지 좋아하는 나뭇잎을 모아서 나뭇잎 맥을 관찰하고 친구에게 줄 추억의 선물도 만들어 보세요.

 

 

 * 필요한 것은

 나뭇잎, 수산화칼륨, 비커, 알코올 램프, 핀셋, 유리관, 시험관, 시험관 솔, 묽은 염산, 락스, 샬레, 염료, 신문지, 거름종이

 * 어떻게 할까요

 1. 물 150ml에 약 수저로 3 스푼 정도의 수산화칼륨을 넣어 녹인다.

 2. 수산화칼륨 용액에 나뭇잎을 넣고 용액의 색깔이 진한 갈색이 될 정도까지 삶는 다.

 3. 삶은 나뭇잎을 유리판 위에 올려놓고 물을 조금씩 흘리면서 시험관 솔로 조심 조심 두드리는 과정을 반복하여 완전히 잎살을 벗겨 낸다.

 4. 묽은 염산 ( 2-3% )에 담그어 중화시키고 물로 잘 씻는다.

 

   

 5. 락스에 넣고 표백하고, 물로 씻는다.

 6. 좋아하는 색깔의 색소로 염색한 후 잎맥을 잘 펴서 거름종이 등에 끼워서 건조 시켜 물기를 제거한다.

 7. 건조되면 가까운 문구점에서 코팅지를 사서 다리미를 이용하여 코팅을 해 보자.

   (코팅에 자신이 없으면 문구점의 코팅 기계를 이용할 것)

 8. 예쁘게 코팅된 잎맥 표본을 좋아하는 친구에게 선물해 보자.

 

 * 왜 그럴까요

 수산화칼륨 수용액에 나뭇잎을 넣고 약 15분 정도 삶습니다. 이 때 수산화칼륨을 많이 넣거나 너무 오래 삶으면 잎살이 부식되는 속도가 빨라지므로 잎의 단단한 정도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도록 합니다. 거의 삶아지면 용액의 색깔이 진한 갈색, 또는 보라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잎은 나란히 잎맥보다는 더 튼튼한 구조를 가진 그물맥을 사용해야 쉽게 부서지지 않습니다.

 코팅된 작품으로 잎맥의 구조도 관찰하고 친구들에게도 선물해 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