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발명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3 장   자석을 이용한 발명놀이 

 


▶  클립의 자화

   자석의 성질이 없는 철조각을 자석에 가까이 가져가면 자석에 붙습니다. 붙은 철조각에 또다른 철조각을 붙이면 또 붙습니다. 이것은 철분 안에 작은 자석의 성질을 갖는 원자들이 흩어져 있다가 자석을 가까이 하면 일정한 방향으로 정렬되기 때문입니다.

철조각을 자석에서 떼어내어도 자석의 성질을 갖는 것일까요? 또, 어떻게 하면 자석의 성질을 없앨 수 있을까요?

 

필요한 것은

자석, 클립 10개 정도

어떻게 할까요?

1. 자석에 클립 한 개를 붙인다.

2. 자석에 붙은 클립에 다시 두 번째, 세 번째의 클립을 붙인다(클립보다는 바늘을 붙이면 더욱 많은 숫자의 바늘을 붙일 수 있을 것이다).

3. 클립의 숫자를 늘려가면서 붙여보자(보통 자석에 4-8개의 클립이 붙는다).

4. 이번에는 두 개의 클립을 자석에 붙였다 떼어낸다.

5. 두 개의 클립을 서로 갖다대어 자석의 성질을 가졌는지를 확인해 보자.

6. 이번에는 자화된 2개의 클립을 자기의 키 높이 정도에서 땅바닥에 2∼3번 힘껏 떨어뜨린 뒤 두 클립을 서로 가까이 가져가 자석의 성질을 띠는지 확인하여 보자.

 

생각해 볼까요?

자석에 붙은 클립에 또 여러 개의 클립이 붙을 수 있는 것은 왜일까요? 자석이 다른 물질을 자석으로 만드는 자기 유도 현상으로 인해 여러 개의 클립을 매달 수 있습니다. 자석의 힘이 세다면 굉장히 많은 양의 클립을 매달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석에 붙였다 떼어낸 두 개의 클립도 서로 붙거나 밀어냅니다. 일시적으로 자화된 클립도 N극과 S극을 서로 가지고 있습니다. 클립의 극이 같을 때에는 힘이 미약하여 밀어내지 못하고 서로 붙지 않는 상태가 될 것이므로 클립의 끝(극)을 바꾸어 확인하여 봅시다.

이렇게 자화된 클립들의 자석의 성질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클립들을 떼어내어 땅바닥에 힘껏 떨어뜨려 보세요. 클립의 원자들이 바닥에 부딪쳐 떨어지면서 원자들의 정렬 상태가 흩어져 자석의 성질을 띠지 않는 평범한 클립이 되는 것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