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발명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3 장   자석을 이용한 발명놀이 

 


▶  지구의 자장으로 만든 자석

  지구는 하나의 거대한 자석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자기 자오선에 따라 쇠붙이 또는 강철 조각을 놓으면 가끔 지구의 유도 작용으로 인해 자기를 띠게 됩니다. 즉 물체가 이 방향(자기 자오선)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큰 충격을 받으면 그 물체의 분자들은 용이하게 배열되어 자기를 띠게 된다는 것입니다. 망치와 철봉, 혹은 쇠 젓가락으로 간이 자석을 만들어 볼까요?

필요한 것은

나침반, 망치, 쇠 젓가락

어떻게 할까요

1. 나침반을 평평한 곳에 놓고 나침반의 바늘이 남북을 가리키게 놓는다.

2. 쇠 젓가락이나 철봉을 나침반의 바늘이 가리킨 남북 방향으로 잡는다.

3. 쇠 젓가락이 약간 밑으로 향하게 하여 한쪽 끝을 망치로 힘차게 몇 번 두드린다.

4. 쇠 젓가락의 양쪽 끝을 나침반에 갖다 대어 나침반 바늘의 움직임을 알아보자

5. 쇠 젓가락의 극을 바꾸려면, 쇠 젓가락의 양쪽 끝 위치를 바꿔 잡고 다시 친다.

6. 쇠 젓가락에 생긴 자력을 없애고 싶으면 쇠 젓가락을 동서 방향으로 잡고 망치로 친다.

생각해 볼까요?

바로 이 순간에도 우리는 지구라고 하는 커다란 공 모양의 자석 꼭대기에 서 있습니다. 지구 중심 깊숙이 흐르고 있는 전기·전하의 흐름이 지구를 하나의 자석으로 만들고 있답니다. 물론 모든 자석들과 마찬가지로 북극과 남극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구는 하나의 커다란 자석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남극과 북극 방향으로 쇠붙이나 강철 조각을 놓고 충격을 주게 되면 쇠붙이 분자들이 용이하게 배열되어 약하게 나마 자석의 성질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망치로 두들긴 쇠 젓가락을 나침반에 가까이 가져가면 나침반 바늘이 밀려나거나 당겨져 오는데 이는 쇠 젓가락이 자화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랍니다. 참고로, 자기 자오선이란 지구 자장의 수평 자력 방향을 나타내는 선, 지자기 좌표의 쌍극자자기 자오선을 간단히 부르는 이름입니다 

 

전 체 내 용 보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