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발명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3 장   자석을 이용한 발명놀이 

 


▶  밀고 당기고, 방향을 나타내고

   자석은 N극과 S극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밀어내고 끌어당기고 방향을 나타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으로 방향을 나타낼까요?

또, 이러한 자석의 성질은 우리 생활의 어떠한 곳에 이용 될까요?

 

필요한 것은

막대 자석 2개, 실 약간, 나침반

어떻게 할까요

1. 두 개의 막대 자석을 양손에 쥐고 같은 극끼리 가까이 가져가 보자.

2. 두 개의 막대 자석을 양손에 쥐고 다른 극끼리 서로 가까이 가져가 보자.

3. 한 개의 막대자석 중앙에 실을 매달아 탁자의 가장자리에 붙인다.

4. 자석이 공중에 매달려 빙빙 돌다가 저절로 멈출 때까지 얼마동안 그대로 둔다.

5. 자석이 멈추어 섰을 때의 방향을 나침반과 비교하여 보자.

생각해 볼까요?

모든 자석은 N(북)과 S(남)극이 있는데 같은 극끼리는 서로 밀어내고 다른 극끼리는 서로 잡아당깁니다.

또, 실에 매달아 움직이던 막대 자석이 정지한 방향은 나침반의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가리킵니다. 즉, N극은 북쪽을 S극은 남쪽을 가리키는데, 나침반의 바늘은 자석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남쪽과 북쪽의 어느 한 방향으로 계속 걸어간다면 결국 지구의 두 극 중 어느 한쪽에 다다르게 될 것입니다. 나침반은 먼 옛날부터 망망한 바다나 하늘에서 방향을 찾을 때 유용하게 이용되어왔습니다. 이렇듯 자석은 N극과 S극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밀어내고 끌어당기고, 방향을 나타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방향을 나타낼까요? 또, 이러한 자석의 성질은 우리 생활의 어떠한 곳에 이용될까요? 다음에 소개하는 실험으로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