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발명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4 장   한 가지만 응용해도

 


▶  수중 생태계 관찰기구

  저 깊은 바닷속에는 어떤 생물들이 살고 있을까? 지금은 잠수함이라는 거대한 문명의 이기에 의해 깊은 물 속에 대한 호기심은 어느 정도 충족되고 '용궁'에 대한 이야기도 전설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습니다.

  그러나 간단한 장치로 강가나 개울가의 수중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다면 깊은 바닷속의 신비를 보는 것만큼 의의가 있지 않을까요?

  또, 요즘처럼 오염된 하천이나 수면 밑의 모습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환경을 보호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답니다.

필요한 것은

지름 10cm 정도의 P.V.C관(또는 긴 양철통), 유리, 전구, 전선 건전지 등

어떻게 할까요

1. 긴 양철통이나 P.V.C 관을 1m 정도 자른다.

2. 관의 안쪽에 전구 2개를 전선으로 연결한다.

3. 전선을 P.V.C관의 바깥으로 빼내어 접속 스위치와 건전지를 연결한다.

4. 통에 부착된 유리에 실리콘을 붙여 물이 새지 않게 한다.

5. 유리를 실리콘으로 관의 입구 한쪽에(대물 렌즈) 단단하게 부착한다.

6. 유리가 부착된 긴 관을 물 속에 넣고 물 속 생물을 관찰한다.

생각해 볼까요?

3, 4학년 자연 과목의 '물 속의 작은 생물' 단원에 돋보기로 낮은 개울가의 생물을 관찰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위의 관찰 기구는 유리 또는 렌즈의 성질을 이용하여 물 속 깊은 곳의 모습을 선명하게 확대하여 관찰할 수 있습니다. 풀이 우거져 어두운 곳이라 하더라도 불을 켤 수 있기 때문에 물 밑 생태계의 작은 생물이나 식물을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학습 자료입니다.

번쩍 아이디어 잠깐!

조금 더 깊은 곳을 관찰하려면 관찰통의 길이를 길게 하여야 합니다. 통의 길이가 너무 길면 불편하니까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지 구상해 보세요.

관찰한 것을 보고 그리거나 내용을 적을 수도 있지만 카메라로 직접 촬영을 한다면 생생한 모습을 담을 수 있을 것입니다.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