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으로 함께하는  발명놀이

                                                         강성기 지음 / 도서출판 바른사


제 3 장   자석을 이용한 발명놀이 

 


▶  내 맘대로 움직여

   사람은 맛있는 음식을 먹어야 활동할 수 있고 자동차는 기름을 넣어야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 문구점에서 파는 모터나 움직이는 장난감은 건전지를 연결해야만 소리를 내거나 움직일 수 있답니다. 이렇게 사물을 움직이게 해줄 수 있는 힘을 '에너지'라고 합니다.

   그런데, 건전지와 같은 에너지가 없어도 쉬지 않고 오랫동안 움직이는 장난감을 만들 수는 없을까요?

필요한 것은

둥근 자석 3개, 마분지, 셀로판 테이프, 실, 고무줄, 나무 젓가락

어떻게 할까요

1. 하드 보드지를 네모나게 자른다.

2. 둥근 자석 3개를 셀로판 테이프를 이용하여 하드 보드지에 고정시킨다(이때 위로 향하는 자석 3개의 극이 N극이나 S극으로 모두 같아야 하며 3개의 자석은 각각의 거리가 같아야 한다).

3. 마분지로 작은 인형을 만들어 예쁘게 색을 칠한다.

4. 인형 밑부분에 자석을 매단다.

5. 나무 젓가락을 고무줄로 감아 삼각형의 틀을 만들어 자석 위에 세운다.

6. 인형을 실에 매달아 자석 위에서 흔들어 움직이게 해보자.

7. 움직이는 모양을 관찰해 보자.

생각해 볼까요?

줄을 살짝 흔들어 주면 줄에 매달린 자석 인형이 3개의 자석 위에서 계속 흔들립니다. 인형에 매달린 자석이 밑의 자석에 의해 이리저리 제멋대로 움직이며 춤을 춥니다.

시계추나 그네의 움직이는 방향은 언제나 똑같습니다. 그러나 자석 인형의 움직이는 방향을 잘 관찰해 보면 두 번 연속해서 똑 같은 방향으로는 절대 움직이지 않습니다.

실에 매달려 춤추는 자석 인형은 밑에 붙은 자석의 힘을 받아 움직이기 때문에 무질서하고 제멋대로여서, 움직이는 방향을 절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한번 움직인 자석 인형은 에너지가 없어도 쉬지 않고 아주 오랫동안 계속해서 춤을 추게 됩니다. 자석의 밀고 당기는 힘이 에너지가 되는 셈이죠.

건전지 없이도 춤을 추는 자석 인형으로 놀이를 즐기며 다른 장난감에 이용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