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행사에 알맞아요]

1. 싸이언스 매직 쇼(일명 과학 마술)는 아이들이 좋아 하는 과학 이벤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 진행 시간은 30분, 1시간, 90분, 2시간등등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진행됩니다. 또는 오전에는 과학마술을 보고, 오후에는 오전에 본 과학 마술을 실제로 체험하는 활동을 하면 더욱 좋겠지요.

3. 진행 대상자 수는 30명, 50명, 100명, 200명, 500명 800명 등등제한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듯 누구나 즐겁게 관람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4. 따라서 누구나 관객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님과 유아, 초등학생과 중등학생 심지어 선생님들까지도 즐겁게 보실 수 있습니다.

5. 진행 장소는? 어느 곳이든 제한적이지 않습니다. 작은 교실이든 소강당이든 야외이든 실내이든 대공연장이든 극장이든 전혀 제한이 없습니다. 실내 강당이라면 더욱 좋겠죠?

6. 이런 행사로 알맞아요.

    * 초중학교 청소년 단체 연합야영        * 각급 학교의 수련회 활동

    * 유치원 연합행사(학부모와 함께)       * 각급 학교 및 유치원 과학의 날 행사등 등

7. 자세한 내용은

     한국과학발명놀이연구회   싸이언스 매직 쇼 본부장

     (경복초 교사  심성우,   016-9782-6586,  djin98@hanmail.net)님께로 연락바랍니다.

 

[프로그램 해설]

  사이언스 매직 쇼는 보는이에게 과학이란 신비롭고도 재미 있는 것이란 점을 일깨워 주려는 의도로 한국과학발명놀이 연구회에서 10여년 전부터 개발해 온 프로그램이다.
국가적으로는 과학을 장려하고, 중요하게 여기지만 유치원, 어린이집 및 초등학교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이 과학의 세계를 피부로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의외로 너무나 적다.

  이들에게 과학의 신비를 체험할 기회가 너무 적음을 안타까워하는 선생님들이 고안을 해 낸 프로그램이 사이언스 매직쇼 이다.

  이 프로그램은 누가 보더라도 호기심이 발동되고, 재미 있는 내용들로 과학의 세계를 보여주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과학의 신비에 대해 강하게 어필함으로써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인상이 오래도록 지워지지 않도록 하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재료를 집에 가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꾸몄다.
단순히 보기만 하는 과학이 아니라 스스로 도전해보는 과학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사이언스 매직 쇼 프로그램은 분명 오락과 흥미적인 요소가 강하다. 그것은 아무리 훌륭한 내용이라도 학생의 입장에서는 공부한다는 인식을 갖게 되면 오히려 호기심이 반감된다는 점을 선생님들은 너무나 잘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학에 대한 기초원리와 교육적의도가 그 이면에 진하게 깔려 있음을 공연이 다 끝난 다음에는 누구나 느낄 수 있다.

 현재 이곳에 소개되어 있는 사이언스 매직 쇼의 내용은 전체 프로그램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음을 밝히고 싶다.

사이언스 매직 쇼의 소재는 무한정이라 할 수 있으며, 때와 장소 관객의 연령에 따라 적절하게 공연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제로 진행하는 분들도 모두 현직 선생님들이다.
과학을 쇼처럼 진행하는 분들이 현직 선생님들이란 사실에 관객들은 오히려 박수를 보낸다.
선생님이 학교에만 계시는게 아니라 무대에 서서 진행하는 모습이 우리들 관념 속의 선생님과는 너무나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신비롭고, 즐거운 음향과 조명이 함께 어우러지면 더욱 큰 흥미를 자아내게 하는 한국과학발명놀이연구회의 사이언스 매직 쇼 프로그램은 불특정 다수의 관객을 대상으로 무대 위에서 공연된 횟수만 이미 200회가 넘어섰다. 물론 그 때 마다 현직 선생님들이 직접 무대 위에 서곤 했다.

 지난 10여년간 과학의 세계를 쇼처럼 연출하고자 끊임없이 연구하고, 애 쓴 덕분에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는 선생님들은 독창적인 내용과 전문가로서 손색없는 진행으로 관객들로부터 찬사를 받곤 한다. 이젠 유치원, 어린이집 및 초등학교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각종 과학 행사에서 가장 인기 있고,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지난 1998년 APEC 청소년 과학 축전 당시에 1000여명의 전세계 청소년들과 과학 관계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서울 올림픽 공원 역도 경기장 무대 위에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관객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과학 프로그램으로써 손색 없음을 증명한 바 있다.  
 
최근 진행된 공연 중, 2002년 6월 월드컵 기간 동안의 공연, 2002년 8월 베트남 한인학교에서의 유치원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위한 초청 특별 해외공연, 2001 사이언스 북 스타트 운동 대구지역 선포식, 대전광역시 선포식, 2001년과 2000년 대전 국제 사이언스 페스티벌, 그리고 서울교육과학연구원 과학극장에서 여름 겨울 방학 기간동안 진행된 70여회의 정기 공연 등은 본 프로그램이 행사에 참가한 어린이, 청소년, 과학 관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역설적으로 말 해 주고 있다. 


  
이제껏 우리는 일상적인 생각 밖의 여러현상에 대해서는 마술이나 속임수 또는 특정인의 묘기 정도로 생각하여 왔습니다. 그만큼 우리의 생각이 경직되고 닫혀 있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다음의 여러가지 사이언스 매직 쇼는 마술이 아닌 과학의 원리를 이용한 자연의 법칙입니다. 특히 초등학교나 중등학교의 과학 교육시간에 배운 원리들을 응용한 상식밖의 내용들을 함께 즐기며 과학의 새로운 세계에 눈을 떠 봅시다.


 한 가지 한 가지의 내용 속에서 신기하고 재미 있는 과학의 세계를 탐구해 봅시다.  
 자연현상의 이치를 탐구하며 생각하는 범위를 넓혀 봅시다.   
 즐겁게 탐구하는 자리가 되시길 바랍니다.

" 지금부터 싸이언스 매직 쇼를 진행하겠습니다. "

 
 

 

 

 

 

 

'